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께 한 포털사이트에서 인기검색어 10위 안에 들었던 '개치네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개취네쒜'라고 잘못 알고 계신분들도 있으신데 이 말이 대체 뭐야? 하며 관심을 가지지 않으려고 하셨던 분들도 눈길을 사로잡을만한 이야기로 준비했으니! 한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한 포털사이트 인기검색어 10위 안에 올라온 이유는 한 방송 때문인데요. 이 방송은 문제를 맞추는 프로그램입니다. 근데 이 문제중에 한 문제는 바로 이것이 나왔던것이였죠.
바로 표준 국어사전에 등재된 '개치네쒜'는 어떤 말일까요? 라는 문제였습니다. 다시한번 언급을 하지만 개취네쒜 아닙니다.! 아무튼 이 문제가 나오자마자 출연하는 MC들은 기지게 켤 때 나오는말인가?? 하품하는 아이한테 장난치는 말인가?? 하면서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그중에 김숙씨는 재채기? 하품? 하면서 뭔가 몸에 이상이 있을 때 내는소리라고 말을 했는데요. 이 때 제작진은 답에 근접했다고 하며 힌트를 주자 재채기와 하품을 두고선 이런 저런 다양한 답변들이 왔다 갔다 하고 있었죠. 그중에 김용만씨는 정답을 외치고 [???]를 한 뒤의 행동이라고 하자 제작진은 정답이라고 외쳤습니다.
여기서 에취! 라고 하면서 김용만씨가 외친 정답은 바로 [재채기] 입니다. 개치네쒜(개취네쒜)는 감탄사중에 하나로 쓰이기도 하죠. 우리는 일상속에서 많은 감탄사를 표현하게 되지만 생소한 이 단어는 옛 어른들이 많이 사용했다고 해요.
입을 벌리며 큰 소리로 웃는 소리인 '하하', 또는 아프거나 힘들거나 원통하거나 기가막힐때 내는 소리인 '아이고' 라던가 이 외에도 우리가 일상속에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감탄사들이 정말 많은데요.!
'쉿', '이봐', '자' 와 같은 듣는 사람의 행동을 자아내는 감탄사도 있고 '네', '아니오', '글쎄' 와 같은 상대방의 말에 반응을 하는 감탄사도 있습니다. 이게 대답이나 질문이라고 알고있는분들도 많지만 이것은 감탄사의 일종이라는것.!
또한 개치네쒜(개취네쒜)를 쉽게 생각해보려면 이렇게 생각을 해도 됩니다. 순우리말로는 이렇게 말 하지만 외국에서는 재채기를 하고 난 후에 'bless you' 라고 하죠. 이와 같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재채기를 하고 난 후에 'bless you' 라고 하는 이유 첫번째는 재채기를 하면 안 좋은 기운이 빠져나온다고 하여서 축하합니다~, 또는 축복합니다~ 라는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재채기를 하면 혼이 빠져나간다고 하여서 그걸 신이 보호해주기를 기원하면서 하는 말이라고 해요.
또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가 되어있는 감탄사는 약 880여개정도가 있는데요. 이중에서는 대부분 일상속에서 한번쯤 들어보았거나 완전히 처음듣는 이게 정말 우리말이 맞는건가? 싶은 낯선 어휘들도 많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개치네쒜(개취네쒜)이죠.
언뜻 보게되면 만화영화에 나올법한 마법주문같기도 하고 진짜 한글이 맞는지 의심가는 어휘들이 많습니다. 예를들어서 무엇인가 잘못되었음을 인지하거나 이상하게 여기거나 신기하게 여겨질때는 '얄라차', '무에리수에'는 돌팔이 장님이 거리를 다니면서 자신에게 점을보라고 외치고 다닐 때 쓰는 감탄사였다고 해요.
개치네쒜(개취네쒜)는 재채기를 한 뒤에 내는 감탄사이며 이 소리를 외치면 재채기를 하고 난 후에 감기가 들어오지 못 하고 물러난다고 여기며 했던 감탄사라고 해요.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저는 이 말을 듣고나서 정말 모르는 순우리말들이 정말 많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너무 생소해서 이걸 누가 써. 라고 하겠지만 외래어가 들어오기 전에는 모두 이런 말들을 사용했다고 해요. 우리 점점 이렇게 순우리말들을 배워나가며 누군가 재채기를 했을때에는 'bless you'가 아닌 개치네쒜! 라고 하시는건 어떨까요?